아토피 피부염은 주로 유아기 혹은 소아기에 시작되는 만성적이고 재발성의 염증성 피부질환으로 소양증(가려움증)과 피부건조증, 특징적인 습진을 동반합니다. 유아기에는 얼굴과 팔다리의 펼쳐진 쪽 부분에 습진으로 시작되지만, 성장하면서 특징적으로 팔이 굽혀지는 부분과 무릎 뒤의 굽혀지는 부위에 습진의 형태로 나타나게 되며, 많은 경우에 성장하면서 자연히 호전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어른의 경우 접히는 부위 피부가 두꺼워 지는 태선화(lichenification)가 나타나고, 유소아기에 비해 얼굴에 습진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에피세람은 F.S.L 광선치료에 함께 쓰이는 아토피 치료제입니다. 비(非)스테로이드성 연고로 피부의 손실된 생체 지질을 제공하고, 각질층의 PH를 낮춰줍니다. 어린아이부터 성인까지 사용 가능한 미국 FDA 승인을 받은 치료 제품들입니다.
접촉 피부염이란 피부를 자극하거나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물질에 노출되었을 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천연 화학물질이나 인공 화학물질 중의 많은 종류가 접촉 피부염을 촉진할 수 있는데 비누, 세척제, 세제, 귀금속류, 향수, 공업용 용매, 화장품, 직물 마감, 샴푸, 항생제 연고 등의 성분에 의해 발생됩니다. 접촉 피부염을 초래하는 흔한 피부 노출은 손씻기, 집안 청소, 기저귀 착용, 담쟁이 덩굴, 오크나 옻나무 독 근처에서 걷기, 향수사용, 구리나 니켈을 함유한 금속 목걸이나 팔찌 착용, 금속성 똑딱 단추나 지퍼로 된 옷 착용, 샴푸하기, 화장이나 머리 염색하기, 공업용 용매 사용, 담쟁이 덩굴 독을 태우는 모닥불 근처에 앉아있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혈액을 통해 음식이나 흡인성에 대해 원인물질을 쉽게 찾아내는 방법으로 혈액을 채취해서 하는 검사입니다. MAST 검사의 장점은 이전에 복용한 항히스타민제나 항알레르기제르 복용한 경우에도 영향을 받지 않고 객관적인 검사가 가능함으로 위의 피부 반응 검사보다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피부 반응 검사에서도 보이는 전신적 과민반응인 쇼크의 위험이 낮은 보다 안전한 검사입니다. 따라서 소아에게도 효과적으로 시행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만큼 원인에 대한 분석이 가장 중요합니다.
원인에 맞는 알맞은 치료로
효과 높은 치료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